\ 작곡가의 사랑의 실연이 담겨진 베를리오즈의 환상교향곡
본문 바로가기
Chinese (Simplified) English Italian Japanese Korean Portuguese Spanish
함께 듣고 싶은 클래식/교향곡(관현악)

작곡가의 사랑의 실연이 담겨진 베를리오즈의 환상교향곡

by 다시채 2023. 5. 23.

 클래식을 본격적으로 듣기 시작했을 때 "환상교향곡"이란 이름을 보고  확~ 땅겼으나 막상 들어보니, 낯설고 이해하기 힘들었던 추억이 떠오르는 베를리오즈의 환상 교향곡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엑토르 베를리오즈(Hector Berlioz, 1803-1869) 

  베를리오즈는 혁명적인 음향을 만들어낸 프랑스의 후기 낭만주의 작곡가입니다. 프랑스 리옹 근처에서 의사의 아들로 태어난 베를리오즈는 어린 시절 음악에 특별한 재능을 보이지 않았습니다. 12세에 음악을 공부하기 시작했지만 아버지의 만류로 피아노를 배우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작곡가로서는 드물게 피아노를 치지 못합니다.
 
  1821년 베를리오즈는 아버지가 원하는 대로 의학을 공부하기 위해 파리에 갔지만, 결국 1824년에 의학공부를 그만두고 2년 후 파리 음악원에 입학합니다. 프랑스 예술원에서 매년 1위 입상자에게 수여하는 로마대상은 이탈리아 로마 유학의 기회가 주어지는데 베를리오즈도 4번이나 지원했지만 꿈을 이루지 못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그는 카미유 모크라는 젊은 여성 피아니스트를 보고 사랑하게 됩니다. 그녀의 어머니는 가난하고 지나치게 격정적인 청년 작곡가를 신뢰하지 않았습니다. 그가 사랑하는 여인과 결혼하기 위해서는 상을 타야만 했습니다.
 
  마침내 1830년 베를리오즈는 만장일치로 작곡 부분에서 수상자가 되었습니다. 유례없는 25명의 심사위원 모두 만장일치로 수상하게 되었지만 그는 카미유와 결혼하지 못했습니다. 
 
  그는 로마 유학을 마치고 돌아와 1833년 스미드슨이라는 배우와 결혼하지만 1844년에 헤어지게 됩니다. 그 이유는 아내가 연기 생활의 실패로 알코올 중독에 빠졌기 때문입니다. 헤어진 후, 베를리오즈는 마리 레시오와 함께 살게 되지만 아내가 죽을 때까지 정식 결혼을 하지 않았고, 이혼 후에도 전처를 부양했다고 합니다. 
 

1942년 환상교향곡 포스터 이미지입니다.
1942년 환상교향곡 포스터 (출처 : yourclassical.org)

 
  베를리오즈는 베토벤 이후 독창적인 방법으로 교향곡을 작곡했습니다. 그는 자신이 원하는 음향을 실제 오케스트라 소리로 표현하기 위해 파격적이었습니다. 그의 오케스트레이션(orchestration, 관현악에서 사용되는 여러 악기의 특성에 따라 작곡이나 편곡을 하는 기법)은 베토벤의 교향곡보다 훨씬 다양한 악기들을 사용할 뿐만 아니라 악기를 사용하는 방식도 상상을 초월했습니다. 예를 들어, 무려 4명의 티파니 연주자들이 나와서 천둥소리를 실감 나게 표현하거나, 오보이스트가 무대 뒤에서 연주하며 멀리 있는 목동의 피리 소리를 들려주는 방식을 사용했습니다. 
 
  베를리오즈의 대표곡은 환상교향곡, 파우스트의 겁벌, 오페라 벤베누토 첼리니 등이 있습니다.

 

환상교향곡(Symphonie fantastique)

 
  환상 교향곡은 베를리오즈의 사랑이 남긴 작품입니다. 그는 셰익스피어의 연극에 참여한 스미드슨(앞에서 언급했음)이라는 여배우를 사랑하게 됩니다. 하지만 그녀를 베를리오즈를 거절하지요. 이제 상심한 베를리오즈는 이리저리 방황하다 한 카페에서 의식을 잃고 쓰러져 무려 다섯 시간 만에 의식을 회복하게 됩니다. 그 후 그는 자신이 잠들어 있던 동안 꾸었던 꿈을 바탕으로 [환상 교향곡]을 작곡하게 되었습니다.
 
  환상 교향곡은 5악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1악장 꿈과 열정, 2악장 무도회, 3악장 들의 풍경, 4악장 단두대로의 행진, 5악장 마녀들의 축제로 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기억해야 할 특징은 사랑하는 여인의 모습을 일정한 선율로 표현하여 통일성을 부여했다는 것입니다. 이것을 '이데 픽스'(idée fixe), 번역하면 '고정상념'(고정악상)이라고 합니다.
 
  이 작품이 초연되었을 때 베를리오즈는 표제를 기록했습니다. "사랑하는 여인에게 거절당한 젊은이가 어느 날 약을 먹고 자실을 시도한다. 하지만 약의 양이 적어 죽음에 이르지 못하고 꿈속에 빠져든다." 
 
  각 악장마다 아래와 같은 내용이 기록되었으나 표제만 남기고 삭제되었다고 합니다. 곡의 이해를 돕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그 내용을 기록해 놓습니다.
 

1악장 : 꿈과 정열
  처음에 그는 막연한 갈망과 어슴푸레한 우울함, 그리고 그 여인을 만나기 이전에 그가 경험했던 음울한 감상과 환희를 기억해 낸다. 그리고는 그녀를 만나 영감에 넘치는 격정적인 연매와 미칠 듯한 고통, 그리고 다시 종교적인 위안을 느낀다.

2악장 : 무도회
  떠들썩한 무도회가 벌어지는 도중 그는 그 여인을 발견한다.

3악장 : 들의 풍경
 시골에서의 여름밤에 그는 두 목동이 서로를 부르는 피리 소리를 듣는다. 목가적 이중주를 들으며 그는 새로운 희망을 느끼고 평온함으로 충만해진다. 그러나 애인의 모습이 새로운 고정상념으로 나타나자 그의 심장은 경련을 일으키며 불길한 상상에 사로잡힌다. 한 목동만이 피리를 불고, 멀리서 천둥이 으르렁 거린다.

4악장 : 단두대로의 행진 
  그는 애인을 죽인 죄로 사형을 선고받고, 단두대에서 처형당하는 꿈을 꾼다. 한 순간은 우울하고 또 한순간은 엄숙하고 화려한 행진곡이 사형 행렬을  반주한다. 마지막으로 사랑의 고정상념이 나타나자 포르티시모와 함께 단두대의 칼이 뚝 떨어지면서 그의 머리는 잘려 나간다.

5악장 : 마녀들의 축제
  그는  마녀들의 연회에서 그를 매장하기 위해서 모인 무서운 유령, 마술사, 괴물들에게 둘러싸인 자신을 발견한다. 소름 끼치는 소리와 신음, 기분 나쁜 웃음소리와 비명 가운데 애인의 선율이 다시 들리지만 그것은 원래 고상함과 품위를 잃어버리고 천하고 기괴한 춤의 선율로 변모되어 나타난다. 장례식의 종소리와 진노의 날(진혼미사곡에서 죽음과 심판을 의미하는 노래) 선율이 서로 뒤섞여 불경스러우면서도 괴기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감상하기!

  
  첫번째 링크 : 프랑스의 샤를 뮌쉬(Charles Munch, 1891-1968)가 지휘하는 보스턴 심포니 오케스트라의 연주인데 힘이 넘치는 화려한 연주라는 평을 듣습니다. 

  두 번째 링크 : 영국의 존 엘리엇 가디너(John Eliot Gardiner)가 혁명과 낭만 오케스트라를 지휘한 음반인데 시대 악기를 사용한 연주입니다. 1악장 링크했는데, 5악장까지 전부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