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인공이 역사적 인물인 첫 오페라" 몬테베르디의 포페아의 대관식
본문 바로가기
Chinese (Simplified) English Italian Japanese Korean Portuguese Spanish
함께 듣고 싶은 클래식/오페라

"주인공이 역사적 인물인 첫 오페라" 몬테베르디의 포페아의 대관식

by 다시채 2023. 5. 4.

  몬테베르디는 역사적으로 중요한 오페라를 작곡했습니다.  최초의 오페라라 불리우는 [오르페오]와 역사적 인물에 대한 첫 작품인 [포페아의 대관식]인데, 이번에는 [포페아의 대관식]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몬테베르디(Claudio Monteverdi, 1567-1643)

  몬테베르디는 생전 큰 인기를 누렸으나 사후 오랫동안 잊혀졌다가 19세기에 재조명을 받아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이탈리아 크레모나에서 의사의 아들로 태어난 몬테베르디는 어린 시절부터 음악적 재능을 보였습니다. 오르간과 비올(현악기의 일종)을 배우고 성당의 성가대원으로 활동하고 16세에는 교회용 마드리갈(madrigal, 세속적인 성악의 한 종류)을 작곡했습니다. 마드리갈은 몬테베르디의 작품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클라우디오 몬테베르디의 초상화 사진입니다.
출처 : vermontpublic.org

 
  몬테베르디는 21년이란 오랜 시간 만토바의 곤차가(Gonzaga) 궁정에서  일했습니다. 1607년 빈첸초 공(公)의 명령으로 오페라 [오르페오]를 작곡하게 되는데, 근대 오페라의 출발점으로 인정받는 작품입니다. 이 작품으로 몬테베르디는 당대 최고 오페라 작곡가라는 명성을 얻게 되지요.
 
  하지만 빈첸초 공 아래서 일하는 것은 행복하지 못했습니다. 아내가 사망하고, 만성두통도 시작되고, 일은 많고 빨리 해야 했는데 보수는 너무 적었습니다. 한 번은 몬테베르디가 자녀들을 데리고 크레모나로 갔다가 되돌아오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1613년 베네치아 산 마르코 성당의 악장으로 취임한 몬테베르디는 만족스러운 수입과 인격적인 대우를 받으며 많은 활동과 작곡을 했습니다. 성당의 음악적 수준을 향상시키고, 베네치아의 음악문화를 활성화하는데 큰 공을 세웁니다. 그는 바흐처럼 교회음악을 담당하면서도 마드리갈 작품과 오페라도 작곡했습니다.
 
  1631년 베네치아에 페스트가 엄습하여 아들이 죽었고, 그다음 해 몬테베르디는 성직자가 되었습니다. 
 
  1637년 베네치아에 세계 최초 공중 오페라 극장인 산 카시아노가 설립되어 몬테베르디는 많은 오페라를 작곡할 수 있었습니다.
 

포페아의 대관식(L'incoronazione di Poppea)

  이 오페라는 몬테베르디가 75세가 되던 1642년에 발표한 작품인데, 자필악보는 아니지만 지금까지 완전한 악보가 남아 있는 3개 중의 하나입니다. 
 

  [포페아의 대관식]은 3막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신화나 전설에서 벗어나 인간이 주인공인 오페라입니다. 그것도 악하고 나쁜 사람이... 역사적 사건과 실제 인물이 등장하지만 사랑, 지혜, 행운의 세 여신도 등장합니다. [포페아의 대관식]의 줄거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로마 황제 네로는 옥타비아와 결혼했지만 포페아를 사랑하게 됩니다. 포페아는 오토와 약혼한 사이고, 귀부인 드루실라는 오토를 사랑하고 있었습니다. 네로 황제가 포페아에게 접근해 둘은 은밀한 사이가 됩니다. 포페아는 네로에게 옥타비아를 추방하라고 부추기고, 세네카에게 사약을 내리라고 조종합니다. 이를 눈치챈 옥타비아가 신들에게 두 사람을 벌해 달라고 기도를 합니다.
 
  오토는 드루실라와 궁리한 끝에 옥타비아와 공모하여 포페아를 처치할 계획을 세우지만, 사랑의 여신 베레네(비너스)는 암살 계획을 실패하게 만듭니다. 네로는 포베아를 포기하는 조건으로 오토와 드루실라를 멀리 추방하고, 황후 옥타비아도 쫓아냅니다. 그리하여 포페아가 원하던 황후 자리에 오르는 대관식이 열리게 되고, 네로와 포페아의 이중창이 울려 퍼지면서 끝이 납니다.

"당신을 보고"(Pur ti miro) 감상하기

  "당신을 보고"(Pur ti miro)는 네로(원래 카스트라토 현재는 테너 또는 메조소프라노)와 포페아(메조소프라노)가 부르는 이중창 아리아입니다. 몬테베르디가 만들었다는 것에 의심을 받고 있지만 아름다운 아리아입니다.
 
  첫 번째 링크는 프랑스의 카운터테너 필리프 자루스키(Philippe Jaroussky)와 미국 소프라노 다니엘 드 니제(Danielle de Niese)의 음성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링크는 음성만 나오는데, 설명하는 부분에  이탈리아어와 영어 가사가 있습니다. 프랑스의 카운터테너 필리프 자루스키 (Philippe Jaroussky)와 스페인 스페인의 소프라노 누리아 리알(Núria Rial)의 음성으로 들어보시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