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클래식 감상을 위한 오디오 구성하기
본문 바로가기
Chinese (Simplified) English Italian Japanese Korean Portuguese Spanish
음원과 오디오 기기

클래식 감상을 위한 오디오 구성하기

by 다시채 2023. 2. 20.

  클래식 음원에 대한 소개에 이어서 음원을 들을 수 있는 가성비 오디오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여기서 소개하는 것은 개인적으로 직접 만들거나 구매 후 사용한 것을 기반으로 작성한 것입니다. 누구나 부담없이 사용하는데 도움을 주려는 목적이기 때문에 전문적인 오디오 기기에 대한 내용은 생략하겠습니다.

 

* 클래식 감상을 위한 오디오에 관심을 가지고 방문하시는 분들이 있어 간단한 글을 추가합니다. 클래식 감상을 위한 오디오 구성에는 다양한 엠프와 스피커가 있어 다 열거할 수 없으나 대편성 음악을 위해서는 2way 북쉘프 보다 큰 플로어 스탠딩 같은 스피커가 좋을 듯 합니다. 참고로 저는 진공관 엠프와 TR엠프, 2way 북쉘프 스피커와 플로어 스탠딩 스피거를 셀렉터로 연결하여 음악을 듣고 있습니다. 


"오디오 필요없어!"

  오디오가 필요 없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스마트폰이나 차에 있는 오디오 기능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꼭 클래식을 듣기 위해 오디오가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니까요.

  하지만  포스팅은 블루투스 기능을 통해 음악감상을 하는데 초점을 맞추어 작성하겠습니다.

 

"최소한의 투자만 가능해!"

   오디오에 최소한으로 투자하기를 원하시는 분들은 요즘 많이 이용들 하시는 '당근'에서 블루투스 스피커를 구매하시면 됩니다. 저렴한 것부터 고가까지 정말 많이 올라옵니다. 


"오직 가성비 오디오만....!"

   포스팅하는 목적이 가격 대비 성능을 추구하는 분들을 위함입니다. 하지만 이런 분들에게도 다양한 선택지가 있습니다. 몇 가지 간략하게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블루투스 지원 초소형 앰프 + 스피커

  아주 저렴하게 오디오 시스템을 만들 수 있습니다. 블루투스를 지원하는 초소형 앰프와 스피커를 구매하는 것입니다. 사진으로 보여드리려고 하니 특정 제품 홍보로 오해할 것 같기도 합니다만...  아이들 방에 있는 것을 올려봅니다. 

 

직접 구매하여 자녀가 사용하고 있는 소형 엠프 사진입니다.

 

 

자녀의 방에서 사용하고 있는 스피커와 저가형 블루투스 엠프 진입니다.



(2)  Ldac 지원 블루투스 + 스피커

  앞에서 소개한 것보다 좀 더 쾌적한 음악을 듣기를 원하시면 Ldac을 지원하는 블루투스를 구매하시는게 좋습니다. 수년 전에 AK4497EQ 듀얼로 좀 괜찮은 블루투스 dac을 만들었는데, Ldac을 지원하는 10만원대 중반의 제품(리모컨기능 포함)을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Wireless의 편리함을 블루투스가 제공하여 편한 것을 더 찾게 되는 청취환경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이럴 경우 Ldac 지원 블루투스, 엠프, 스피커가 필요합니다.

지인의 부탁으로 오디오를 구성하기 위해 구매한 LDAC 사진입니다.


(3) Ldac 지원 블루투스 + 진공관 엠프

 

  좀더 업그레이드를 한다면 엠프를 가성비 좋은 진공관 엠프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몇 년 전에 중국에서 진공관 엠프를 구메 하거나 개조하는 열풍이 일어났습니다. 저도 유튜브와 오디오 카페의 도움을 받아 지인과 함께 자작을 했는데 나름 만족합니다. 중국산 진공관 엠프 키트를 구매한 후 국산 부품을 사용하여 하드 와이어링 방식으로 업그레이드했습니다. 자작 진공관보다 더 비싼 TR엠프가 있지만 현재 진공관 엠프로 음악을 주로 듣습니다. 소리가 맘에 들고, '불멍'이란 말이 있듯이 분위기도 있기 때문입니다.  위 블루투스 DAC과 아래 진공관 엠프는 지인의 요청으로 대신 구매하고 만든 것입니다. 실력이 좋은 분의 도움을 받아서...

 

지인의 요청으로 중국 진공관 엠트 키트를 구매해서 업그레이드 시킨 진공관 사진입니다.
지인의 요청으로 만들어 드린 진공관 오디오


(4) Ldac 지원 블루투스 + 진공관 엠프 + 스피커의 선택

 

  마지막으로 스피커의 선택에 따라 오디오의 성능이 달라집니다. 사실 오디오 기기 중 스피커에 제일 우선적으로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이 포스팅은 가성비 좋은 오디오 소개에 초점에 맞추고 있기에 중국제품 중 평가가 착한 가격에 성능 스피커를 구매하시거나 당근에서 오래된 빈티지 스피커를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Tips!

  중국제 진공관 엠프와 다른 제품에 대한 소리의 차이를 경험하게 하는 유튜브 영상을 한번 시청해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