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내 인생을 생각하게 하는 음악" 스메타나의 현악4중주 내 인생으로부터(From my Life)
본문 바로가기
Chinese (Simplified) English Italian Japanese Korean Portuguese Spanish
함께 듣고 싶은 클래식/실내악

"내 인생을 생각하게 하는 음악" 스메타나의 현악4중주 내 인생으로부터(From my Life)

by 다시채 2023. 3. 25.

  두 번째 실내악곡은 체코 민족음악의 창시자 스메타나가 자신의 인생을 음악으로 표현한 [내 인생으로부터]입니다. 음악을 통해 스메타나의 인생을 느껴보고, 나 자신의 인생도 어떻게 표현할 수 있는지 생각해 봤으면 좋겠습니다.

  

실내악(Chamber Music)

 
  먼저 실내악에 대하여 간단한 설명을 하고자 합니다. 실내악의 시초는 이탈리아로 ‘Musica da Camera’인데 방에서 연주하는 음악이란 뜻입니다. 여기서 방은 귀족의 궁전에 마련된 홀을 의미합니다. 오늘날 통용되는 실내악의 정의는 한 연주자가 고유의 한 파트를 연주하는 곡이어야 하며, 최소한 2명의 연주자가 함께 하는 2중주부터 최대 9중주까지를 실내악으로 분류합니다. 또한 실내악에서는 독주자나 지휘자가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베드르지흐 스메타나(Bedřich Smetana, 1824-1884)

 
  스메타나와 드보르자크는 체코를 대표하는 음악가입니다. 체코인들은 자국을 대표하는 작곡가로 스메타나르 꼽습니다. 스메타나의 서거일인 5월 12일에 매년 체코 프라하에서 ‘프라하의 봄’이라는 음악제가 열리는 것을 보면, 그가 체코에서 가장 존경받는 사람임을 알 수 있습니다.
 
  체코(보헤미아)의 리토미슐에서 태어난 스메타나는 일찍이 음악적 재능을 선보인 신동이었습니다. 5살 때 아버지의 생일을 축하하는 현악 4중주의 일원으로 참여했고, 6살 때 피아노 공개 연주회를 했을 만큼 실력이 뛰어났습니다.
 
  청년 스메타나는 프라하에서 레슨으로 생계를 유지하며 곡을 창작하기 시작합니다. 그는 자신의 우상인 프란츠 리스트에 편지를 보내 친분을 맺어 절친한 사이가 되었을 뿐만 아니라 음악적으로도 많은 영향을 받게 됩니다.
 
  1848년 반오스트리아 혁명에 24세의 스메타나도 가담하지만 실패한 이후 외세의 압제가 더욱 강화됩니다. 그러자 스메타나는 오페라에 관심을 갖게 되는데, 민족의식을 일깨우는 데 가장 적합한 장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가장 유명한 오페라는 [팔려간 신부]로 민족적 색채가 강합니다. 교향시 [나의 조국]은 애국심이 강하게 드러난 그의 최고 걸작인데, 베토벤처럼 청각이상이 생긴 이후 완성한 곡입니다. 
 
  한편 그의 개인적인 감정과 삶을 표현한 현악 4중주 [내 인생으로부터], 피아노 3중주 등도 유명합니다.
 

체코 프라하에 있는 스메나타 박물관 사진입니다.
체코 프라하에 있는 스메타나 박물관 (출처 : unsplash.com)

 

현악 4중주 [나의 생애로부터] (String Quartet No.1 "From my Life")

  스메타나의 첫 현악 4중주는 자신의 죽음을 예감하고 음악으로 쓴 인생 회고록입니다. 그가 ‘체코 음악의 아버지’라는 명성을 얻었음에도 그의 삶은 매우 불행했습니다. 그가 32세 때 스웨덴으로 이주했다가 세 명의 딸이 죽습니다. 35세에 체코로 돌아오는 도중 아내도 폐결핵으로 세상을 떠나게 됩니다.

  그 후 고국에 돌아와 재혼했으나 그다지 행복하지 못했고, 음악적으로 성공을 거두웠으나 가장 큰 불행이 찾아옵니다. 음악가에게 생명과 같은 청각에 이상이 와서 후에는 환청 증상까지 나타나게 됩니다. 그 이유는 매독 때문이라고 하더군요.

 

 
  현악 4중주는 [내 생애로부터]라는 부제를 통해 스메타나의 삶을 보여줍니다.
제1악장은 젊음 시절의 예술을 향한 동경과 낭만적 분위기와 열망과 더불어 비극적인 운명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제2악장은 흥겨운 폴카풍입니다. 활력 넘치던 젊은 시절의 모습와 춤추기를 좋아했던 그의 젊은 날의 표현이기도 합니다.
 
제3악장은 로맨틱합니다. 1849년 결혼하여 10년 만에 사별한 첫 번째 아내 카테지나 코라지오바와 아름다운 사랑을 회상을 한 것입니다.
 
제4악장은 음악가로 성공한 스메타나가 어떻게 좌절하는지를 묘사합니다. 음악적으로 성공시대를 열어가고 있을 때 청각 이상이 온 것을 바이올린의 높은 E음으로 표현합니다. 그와 동시에 비참한 앞날에 대한 불안과 회복에 대한 일말의 희망이 그려져 있습니다.
 

Tips!

  스메타나는 현악 4중주 [내 생애로부터]를 통해 자신의 삶을 표현했습니다. 이 곡을 감상하면서 스메타나의 삶이 어떠했을지 생각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 곡을 감상한 이후에는 나 자신의 인생을 생각해 보면 좋을 듯합니다. 내 인생은 어떻게 표현할 수 있을까?
 
  감상은 4악장만 링크합니다. 1975년에 결성된 체코의 Takács Quartet이 연주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