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핀란드의 국민음악으로 널리 사랑을 받는 시벨리우스 핀란디아(Finlandia)
본문 바로가기
Chinese (Simplified) English Italian Japanese Korean Portuguese Spanish
함께 듣고 싶은 클래식/교향곡(관현악)

핀란드의 국민음악으로 널리 사랑을 받는 시벨리우스 핀란디아(Finlandia)

by 다시채 2023. 3. 17.

    스웨덴과 러시아라는 강대국 사이에서 오랜 세월 고통을 받은 핀란드는 우리나라와 비슷한 부분이 있습니다(아래 지도 참조). 러시아에 저항하는 핀란드의 저항운동의 대표적인 곡으로 알려진 시벨리우스의  [핀란디아]를 감상해보고자 합니다.


 

핀란드의 위치를 보여주는 지도입니다.
구글지도에서 캡쳐

장 시벨리우스(Johan Julius Christian Sibelius, 1865-1957)

  시벨리우스는 핀란드를 대표하는 작곡가이자 바이올리니스트입니다. 음악애호가였던 아버지의 영향으로 시벨리우스는 일찍부터 피아노에 관심을 보였으나 연습에는 큰 흥미가 없었습니다. 14세에 우연히 바이올린을 접하게 된 이후 바이올리니스트가 되기를 꿈꿉니다. 그러나 가족들의 반대로 법대에 진학하지만 중퇴하고 음악 공부에 전념하게 됩니다. 바이올리니스트로서의 꿈은 교내 콘서트에서 흥분하여 실수를 저지르고 연주자에 대한 미련을 버리고 작곡에 전념하게 됩니다.
 
  베를린과 빈에서의 국비 유학을 통해 민족음악에 눈뜨게 되어, 귀국 후에는 민족주의 교향곡 [쿨레르보]를 통해 인정을 받기 시작합니다. 1899년에는 [핀란디아]를 작곡하여 핀란드의 국민 작곡가의 자리에 오르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32살의 젊은 나이에 핀란드 정부로부터 종신 연금도 받게 됩니다.
 
  특이한 것은 시벨리우스는 65세부터 세상을 떠나기 전까지 27년이란 긴 시간 동안 작곡을 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거의 외출도 하지 않았다고 하는데 그의 말년은 미스터리한 부분이 있습니다.
 
  시벨리우스는 민족주의 음악가답게 시벨리우스는 핀란드의 민족적 소재들을 많이 사용했습니다. 그의 대표작은 핀란디아, 교향곡 2, 5번, 바이올린 협주곡 d단조 등이 있습니다.
 

 

핀란디아(Finlandia)

  유럽 최북단에 위치한 핀란드는 서쪽으로 스웨덴, 동쪽으로 러시아의 두 강대국 틈바구니에서 오랜 세월 고난을 받았습니다. [핀란디아]는 러시아에 저항하는 운동에서 비롯된 곡입니다. 교향시 핀란디아는 원래 핀란드의 독립운동을 위한 모금 행사의 일환으로 상영된 [역사적 배경]이란 연극 작품을 위해 쓰인 “핀란드여, 깨어나라”라는 곡이었습니다.
 
  1899년 연극을 통해 이 곡이 국민에게 열광적으로 알려진 이후, 시벨리우스는 이듬해인 1900년 교향시로 수정하여 파리 만국박람회에서 연주하려 하지만 러시아의 반대로 뜻을 이루지 못합니다. 하지만 그해 7월 파리 만국박람회 참가 기념 연주회에서 '핀란디아'라는 제목으로 연주를 하게 됩니다.  후에 러시아는 이 곡의 내용을 알고 연주 금지령을 내렸는데, 핀란드인들은 곡의 제목을 바꾸어가며 연주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 곡의 진가는 시간이 한참 흘른 후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이 곡 중간의 잔잔한 선율에 시인인 베이코 코스켄니에미(Veikko Antero Koskenniemi)가 가사를 붙인 [핀란디아 찬가]를 만들었는데,  그것이 유명해져서 제2의 국가처럼 불리우게 되었습니다. 생각해 보니 시벨리우스가 국가로부터 연금을 받을 만한 국민적인 곡을 작곡한 셈이 되었군요. 핀란디아 찬가는 'This is My Song'이나 'Be Still, My Soul'이라는 곡으로도 세계적으로도 널리 애창되고 있습니다. 국민음악을 너머서 세계적인 노래가 된 것이지요.  
 

교향시(Symphony Poem)란?

  교향곡 형태의 시라는 뜻인데, 교향시라는 용어는 19세기 중반 프란츠 리스트가 창안한 것입니다. 교향시는 일반 4-5악장으로 구성된 교향곡과는 달리 하나만의 악장이 대부분입니다. 교향시는 이전엔 없던 새로운 표현법으로 시적, 심리적, 서사적 내용을 음악으로 나타냅니다.
 

비교 감상하기!

  금관악기에 집중하며 감상해 보시기 바랍니다. 전곡에 흐르는 금관악기의 소리가 핀란드인들의 피맺힌 절규를 표현하고 있다고 합니다.
 
  두 가지 동영상을 준비했습니다. 첫 번째 동영상은 존 바비롤리(John Barbirolli) 지휘, 할레 오케스트라의 연주입니다.

  두번째 동영상은 영국 성공회 신부들로 구성된
The Priests가 핀란디아 찬가로 알려진 부분을 부르는 This is My Song이라는 곡입니다.  즐감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