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침에 듣기 좋은 최고의 첼로 독주곡 바흐의 무반주 첼로 모음곡
본문 바로가기
Chinese (Simplified) English Italian Japanese Korean Portuguese Spanish
함께 듣고 싶은 클래식/독주곡

아침에 듣기 좋은 최고의 첼로 독주곡 바흐의 무반주 첼로 모음곡

by 다시채 2023. 3. 5.

  클래식 중에서 아침에 듣기 좋은 곡으로 바흐의 무반주 첼로 모음곡을 소개하려 합니다. 첼로 연주가들에게 성서(Bible) 같은 곡으로 불립니다. 바흐에 대한 간단한 소개와 그의 작품 무반주 첼로에 관한 이야기 그리고 이 곡을 세상에 알려지게 한 파블로 카잘스에 대하여 내용입니다.
 

바흐(Johann Sebastian Bach, 1685 – 1750)

  바흐는 독일 작센주 아이제나흐에서 교회 오르가니스트였던 요한 암부로지우스의 여덟 자녀 중 막내로 태어났습니다. 바흐는 어렸을 때부터 교회의 성가대원으로 시작하여 평생 주로 교회와 궁정에서 활동하며 1,000곡 이상의 곡을 작곡했습니다. 그는 자신이 작곡한 종교음악을 JJ(Jesu, Juba, 예수여, 도와주소서)로 시작해서 SDG(Soli Deo Gloria, 오직 하나님께 영광을)로 끝맺었다고 합니다.
 

독일 라이프치히에 있는 바흐박물관에 있는 바흐의 초상입니다.
바흐 박물관에 있는 바흐의 초상 (출처 : tripadvisor.co.kr)


 
  바흐는 ‘음악의 아버지’라고 불릴 정도로 역사상 하나 밖에 없는 칭호를 얻은 위대한 작곡가입니다. 바흐가 음악이론을 새로 만들거나 원리를 증명하지 않았지만 음악의 이론이 되는 것을 많이 남겼기 때문입니다. 서양음악사를 구분할 때 바흐가 죽은 1750년을 바로크 시대의 끝으로 볼 정도로 그 시대의 대표적인 인물이었습니다.
 
  하지만 바흐의 음악은 당대는 물론 19세기까지 그 진가를 인정을 받지 못합니다. 1802년 독일의 음악사학자인 포르켈의 연구논문에 의해 바흐를 재평가하게 되는 것이 결정적인 계기가 됩니다.
 
  이런 역사적인 흐름 가운데 바흐를 알아본 자들이 있었습니다. 모차르트는 바흐의 모테트를 듣고 깜짝 놀라 “이런 게 바로 가르침을 줄 수 있는 음악이지!”라고 소리쳤다고 하고, 베토벤은 바흐를 “화성의 창시자”라 불렀다고 합니다.  위대한 음악가는 위대한 바흐를 알아보았나 봅니다.
  

무반주 첼로 모음곡(Suites for Solo Cello)

  먼저 제목이 특이합니다. '무반주 첼로 모음곡'... 그냥 '첼로 독주 모음곡'이라고 해도 될 것 같은데 왜 '무반주'란 이름이 들어간 것일까요? 무반주란 말 그대로 반주가 없는 곡을 뜻합니다. 바흐가 활동했던 바로크 시대에는 기악 독주곡에 반드시 통주저음 반주(Basso Continuo, 쉽게 말해 저음이 계속 연주되는 것)가 붙었는데, 이런 통주저음 반주 없이 첼로만 연주한다는 의미입니다. 바흐는 아무런 반주 없이 첼로가 솔로로 중심 선율을 연주하도록 역사상 최초의 곡을 작곡했습니다. 참고로 바흐는 바이올린 무반주 곡도 작곡했습니다. 최소한의 악기소리만 이용하여 최대의 효과를 낸 기악 독주곡이지요.

  '첼로의 구약 성서'라 불리는  [무반주 첼로 모음곡]은 [무반주 바이올린 소나타, 파르티타](Sonatas & Partitas for Solo Violin, BWV.1001-1006)과 더불어 독주 악기를 위해 작품중에서 가장 위대한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바흐가 쾨텐 궁정의 악장 시절인 1717 - 1723년 사이에 작곡되었을 것이라고 추정됩니다. 하지만 앞에서 언급했듯 무반주 첼로 모음곡에서 바흐의 자필 서명된 악보는 현존하지 않습니다.
 
  이 곡의 특징은 4개의 춤곡을 모음곡(suite)으로 쓰던 일반적인 방식에다가 다른 춤곡을 하나추가하고, 또한 맨 앞에 전주곡을 뜻하는 ‘프렐류드’(Prelude)를 배치하였습니다. 모음곡이 6개인데 각각 1개의 전주곡과 5개의 춤곡으로 이루어져 있는 것입니다.

 

1곡 프렐류드(Prélude)
   자유로운 형식의 전주곡 

2곡 알르망드(Alemande)
   4/4박자. 느린 템포의 우아하고 낭만적인 독일풍 춤곡


3곡 쿠랑트(Courante)
   3/4박자. 빠르고 경쾌한 프랑스 춤곡 

4곡 사라방드Sarabande
   3/4박자. 장중하고 느린 템포의 스페인 춤곡

5곡 미뉴에트(Minuet)
   3/4박자. 스텝의 폭이 좁은 우아하고 귀족적인 프랑스 춤곡
*  미뉴에트 대신 3번과 4번 작품에서는 부레(bourrée), 5번과 6번 작품에서는 가보트(gavotte)로 2/4, 2/2박자의 프랑스 춤곡이 사용됨

6곡. 지그(Gigue)
6/8, 3/8, 12/8박자. 빠른 템포의 영국 춤곡
 
  지금은 바흐의 무반주 첼로 모음곡은 ‘첼로의 구약성서’(참고로 ‘첼로의 신약성서’는 베토벤의 첼로 소나타)라고 불리며 세계적인 비르투오소(Virtuoso, 명연주가)가 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정복해야 하는 거대한 산과 같은 위대한 곡이 되었습니다. 미샤 마이스키는 이 곡을 자신의 성서라고 부른답니다. 
 

파블로 카잘스(Pablo Casals, 1876∼1973)

  바흐가 작곡했을 당시 첼로가 소리도 작고 연주하기도 힘들어 인기가 없는 악기였기에 이 곡은 오랫동안 알려지지 않고 그저 연습용 곡으로 취급됩니다. 이러한 곡을 세상에 알린 사람이 바로 파블로 카잘스입니다.
 
  스페인 태생의 카잘스는 ‘첼로의 성자’라고 불립니다. 카잘스가 13살 무렵 바르셀로나의 어느 고악보 상점에서 바흐의 무반주 첼로 모음곡이 한 곡도 빠지지 않고 온전한 것을 발견하게 됩니다(이전에는 개별곡으로 연주되었음).  그가 발견한 악보는 바흐의 친필 악보가 아니라 바흐의 아내 안나의 필사본이었습니다. 그 후 12년간 홀로 연습하다가 그가 25세 때 처음으로 공개 연주회를 통해 이 곡의 진가를 알리게 됩니다.
 
 

감상하기!

  무반주 첼로 모음곡이 춤곡이지만 아침에 듣기 참 좋습니다. 차분하면서도 성스럽고 경건함이 느껴지기 때문입니다. 아침에 BGM처럼 듣기에 너무 좋습니다. 개인적으로 수년 동안 아침에 자주 들었던 곡이며, 마음이 복잡할 때 자주 손이 가는 음악입니다. 
 
  이 곡의 추천 음반에서 파블로 카잘스의 연주를 빼놓을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모노 녹음에 음질이 좋지 못합니다. 그래서 피터 비스펠베이(Pieter Wispelwey)의 연주(1998년)를 링크합니다. 1번의 프렐류드만 연주하는 동영상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