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탈무드 이야기 : 누가 진정한 친구인가?
본문 바로가기
Chinese (Simplified) English Italian Japanese Korean Portuguese Spanish
책에서 만난 좋은 글

탈무드 이야기 : 누가 진정한 친구인가?

by 다시채 2023. 8. 1.

  8월의 첫날을 시작하며 어떤 친구를 가까이 해야 하는지 생각해 보고자 합니다.

어느 날, 한 젊은이가 궁궐로 들어오라는 왕의 명령을 받았습니다. 생각하지도 않았던 왕의 부름을 받은 젊은이는 궁궐에 가는 것이 두려웠습니다. 혹시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무슨 잘못을 저지른 것은 아닌지 걱정이 되었습니다. 궁궐에 가지니 무섭고, 안 가지니 왕의 명령을 어기는 것이니 큰일이 벌어질 것이게 고민을 하던 젊은이에게 좋은 생각이 떠올랐습니다. 친구에게 함께 궁궐에 가 달라고 부탁하는 것이었습니다.
 
  그 젊은이에게는 세 명의 친구가 있었습니다.
첫 번째 친구는  가장 소중하게 여기는 둘도 없는 다정한 친구였습니다.
두 번째 친구도 역시 좋아하는 친구였지만 첫 번째 친구만큼 소중히 여기는 친구는 아니었습니다.
세 번째 친구는 친하게 지내기는 했지만 그다지 소중하게 생각하지 않은 친구였습니다.

 

 

  젊은이는 먼저 첫 번째 친구를 찾아가 부탁을 했습니다. 그러자 첫 번째 친구는 쌀쌀하게 "미안하네. 하필 내일 급한 일이 있어서 같이 가 줄 수가 없네."라고 말했습니다.
 
  젊은이는 힘없이 두 번째 친구를 찾아가서 부탁을 했습니다. 두 번째 친구로부터 "음. 궁궐 문 앞까지는 같이 가 줄 테니, 궁궐 안에 들어가는 건 자네 혼자 들오가게."라는 말을 들어야만 했습니다.

  무거운 마음으로 젊은이는 세 번째 친구를 찾아갔습니다. 가장 친하다고 믿었던 두 친구가 거절했기 때문에 세 번째 친구가 부탁을 들어줄 지에 대한 확신이 없었습니다. 그러나 젊은이의 이야기를 들은 세 번째 친구는 그 사람의 손을 굳게 잡으며 이렇게 말했습니다. "암, 함께 가 주겠네. 우린 가까운 친구 사이인데, 자네를 우해서 그 정도 수고야 못하겠나? 자네가 아무것도 나쁜 짓을 하지 않았다는 것에 대하여 내가 왕에게 그것을 증언해 주겠네." 
  
  그러자 젊은이는 세 번째 친구의 손을 덥석 잡고 이렇게 말했습니다. "고맙네. 자네야말로 나의 진정한 친구일세."
 
   이 이야기에 나오는 세 명 친구는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요?
 
  첫 번째 친구는 "재산"을 의미합니다. 사람들은 살아가는 동안 재산을 모으기 위해 그토록 애쓰고 재산을 소중히 여기지만, 죽을 때에 가져갈 수 없는 것입니다. 

  두 번째 친구는 "친척"을 의미합니다. 친척은 서로 돕고 친하게 지내며 무덤까지도 인정상 따라가 주지만, 그 이상은 어쩌지 못합니다. 

  세 번째 친구는 "선행"을 의미합니다. 평소에 선행은 별로 눈에 확 띄게 마음을 사로잡거나 귀하게 느껴지지 않지만 죽은 후에도 함께 해 줍니다. 선행은 오래오래 기억되며, 그 사람의 이름을 빛나게 해 줍니다.

  8월 어떤 친구를 가까이 하시겠습니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