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티스토리 운영 2개월 후기와 계획 (feat SEO 글쓰기)
본문 바로가기
Chinese (Simplified) English Italian Japanese Korean Portuguese Spanish
삶의 만물상/블로로 운영

티스토리 운영 2개월 후기와 계획 (feat SEO 글쓰기)

by 다시채 2023. 4. 15.

  오늘이 토요일인데 생각지 못한 구글 핀번호 우편물이 도착했습니다. 생각해 보니 티스토리를 개설한 지 2개월 되는 날이기도 해서 겸사겸사 지금까지 티스토리 운영한 것을 되돌아보고 앞으로를 생각해 보았습니다. 개인적인 것이지만 혹시 다른 분들에게 도움이 될까 하여 작성해 봅니다. 

 

꾸준하게 양질의 글을 SEO로 작성하기

  이것이 제가 지금까지 블로그를 운영하는 핵심입니다. 애드센스 승인 이후, "애드센스(티스토리) 1개월".... 애드센스(티스토리) 6개월"까지 검색을 해보았습니다. 갈수록 글이 적어지더군요. 오랫동안 블로그를 운영하신 분들의 이야기를 통해 제가 내린 결론은 긴 호흡으로 양질을 글을 꾸준히 작성해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또한 상위노출을 위해서는 검색엔진에 최적화된 SEO 글쓰기가 중요하다고 생각하여 이에 맞추어 글을 작성하고자 노력했습니다. 개인적으로 간단하게 정리한 SEO 글쓰기는 맨 아래에 첨부하겠습니다.

 

2개월 운영 후기

- 생각보다 글을 작성하는데  많은 시간과 에너지가 들어갔습니다.


- 애드센스 승인의 기쁨은 잠시뿐  "클래식"을 주제로는 수익 창출이 쉽지 않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 욕심을 내려놓고 클래식 취미를 정리하고 더 공부하는 차원에서 편하게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 포럼을 통해서 만난 이웃님들을 통해 많은 격려와 힘을 얻게 되었습니다. 좋은 이웃님들을 만난 것은 생각지 못한 기쁨입니다.


- 방문수가 정체상태라 유입을 늘릴 수 있는 키워드 포스팅이 절실합니다.


- 희망적인 요소는 검색 유입이 하루 전체 방문수의 60%를 상회하는 것, 그리고 미미하지만 구글 유입이 매일 지속되기 시작했다는 것입니다. 


- 여가시간의 전부를 포스팅을 위해 사용하고 있다는 것도 문제입니다.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주 2회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꾸준한 콘텐츠 제작은 알고리즘과 방문자 모두를 만족시키는 것이다"라는 문구가 있는 이미지 입니다.

앞으로의 운영 계획

- 지속적으로 양질의 글을 작성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바로 위에 작성한 문장을 실제로 실행하는 것입니다.

 

- 바로 앞에서 언급한 실천을 멈추지 않는 것입니다.

 

 

* 개인적으로 정리한 SEO(검색엔진 최적화) 글쓰기

  잠시 제가 정리했던 SEO 글쓰기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너무 간략하여 이해하기 힘드신 분도 있을지 모르겠네요. 자세하게 작성하려니 너무 길어져서....

 

1. On page seo(블로그 내에서)와 Off page seo(블로그 밖에서 평판관리와 백링크)

    블로그 내에서의  On page seo가 절대적으로 중요

 

2.  검색엔진의 구성 요소 
  (1) 크롤링 : 크롤러와 연결. 검색로봇 크롤러가 좋아하는 글 작성
  (2) 인덱싱 : 크롤러가 DB에 저장하는 순서
  (3) 랭킹 : 검색 결과를 보어주는 순서

 

3. Serp(검색엔진 결과 페이지, 즉 메인화면)에 오르기 위해서 중요한 것

  (1) 가장 중요한것은 보안 (http보다 https가 좋음)
  (2) 컨텐츠의 질과 길이 (너무 짧아도 잘 안 올라감)
  (3) 페이지의 속도 (이미지는 jpg로  최적화, 알고리즘이 순서대로 읽기 때문에 글의 앞부분에는 이미지와 영상은  피할 것, 이미지는 alt 태그를 작성)

 

4. 글 작성 시 중요한 세 가지
  (1) 타이틀 태그 : 한글기준 25자
  (2) 메타 태그(description) : 구글이 공식적으로 크롤링할 때 반영 안 된다고 했으나 클릭률에 영향을 줌.
  (3) 해드 태그 : 각 해드마다 대상 키워드와 연관(의도) 키워드가 들어가 있어야 함. 가장 중요.

 

5. 글의 구조작성
  (1) URL : 한글이 더 유리하다고 하지만 제목 변경으로 숫자로 하고 있음
  (2) 타이틀
  (3) 해드 태그
  (4) 본문
  (5) 이미지 태그(alt 태그)

 

6. 키워드 찾기

   구글 키워드 플래너, 네이버 광고 센터, 검색할 때 연관(의도) 키워드 활용, 구글 서치 콘솔에서 찾아보기, keywordtool.io, ahrefs.com 등을 활용

7. 꾸준한 콘텐츠 제작

  (1) 꾸준한 콘텐츠 제작은 알고리즘과 방문자 모두를 만족시키는 것

  (2) 꾸준함이란 1일 1 포스팅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2-3 간격이나 일주일에 한 번 하등 일정 주기로 지속적으로 포스팅하는 것이 중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더 열심히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