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티스토리(카카오)에서 제공하는 통계는 정확한가?
본문 바로가기
Chinese (Simplified) English Italian Japanese Korean Portuguese Spanish
삶의 만물상/블로로 운영

티스토리(카카오)에서 제공하는 통계는 정확한가?

by 다시채 2023. 3. 29.

  IT 쪽은 잘 모르기에 조심스럽지만 어제 경험했던 티스토리 제공 통계의 부정확성에 대하여 흔적을 남기고자 합니다. 이 글을 보시고 혹시 제가 일반적인 현상인데 제가 모르고 있다면 댓글로 지적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먼저 감사를 표현하며....

 
  저는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네이버로 검색했던 것을 이제는 다음에서 하고 있습니다. 카카오에 대한 감사한 마음도 가지고 있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이 글은 비방을 위한 글이 아니라 보다 정확한 서비스 제공을 위한 의도로 작성하는 것을 먼저 밝힙니다.
 
 

통계를 의심하게 된 경위

  어제 평소와 달리 오후 2시 이후 검색유입이 거의 없어 갑자기 "저품질"에 걸렸는지 의심이 들었습니다. 그럴 가능성은 희박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왜냐하면 제가 올리는 글은 여러 책을 읽고 제 경험을 담아 적어도 1000자 이상으로 작성하였기 때문입니다. 다음에서 검색을 해보니 이상은 전혀 없었습니다. 매일 글을 올리지 못해서 이런 현상이 나타나는지 불안한 마음이 들어 퇴근하자마자 작성하던 글을 완성하여 포스팅을 했습니다.
 
  글을 올린 후 대한민국과 우루과이 축구를 보면서 잘 사용하지 않던 구글의 애널리틱스에 접속하여 여러 가지를 살펴보았습니다. 실시간으로 접속현황을 알 수 있는 기능이 있어 그것을 활성화시킨 상태에서 축구 경기를 시청했습니다. 그랬더니 접속자가 있었는데 접속한 키워드가 "경제적 자유"였습니다. 곧바로 티스토리 앱을 확인했으나 이런 통계는 전혀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통계 누락의 정황 증거

   어제 밤 11시부터 12시까지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통계에 누락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보다 정확하게 하기 위해서 네이버 애널리틱스도 함께 활성화시켜 두었습니다.
 

네이버 애널리틱스의 현황을 캡쳐한 이미지입니다.
네이버 애널리틱스 캡쳐 화면

  제가 캡처한 이미지를 보면 유입 검색어에 "경제적 자유"로 4건입니다. 사진의 오른쪽 하단에 11시 29분이라고 시간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실시간 현황 캡쳐 화면

   위 이미지는 구글 애널리틱스의 실시간 현황을 보여줍니다. 11시 30분인데, "경제적 자유"라는 키워드로 2명이 접속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티스토리에서는 이러한 접속 통계가 전혀 반영이 되지 않았습니다. 접속 통계가 반영되기를 기다렸지만 반영되지 않더군요. 아래의 이미지는 제가 11시 49분에 "경제적 자유"로 다음에서 검색했을 때 모바일에서 6번째에 위치한 것을 비로소 알았습니다. 이때 캡처를 했는데 제 글이 보이지 않게 캡처했습니다. 이 글을 쓰면서 다시 캡처했는데, 역시 첫 페이지 6번째에 제 글이 위치해 있습니다. "경제적 자유"를 누렸던 로시니의 오페라 세비야의 이발사란 제목입니다.

다음 사이트에서 "경제적 자유"로 검색한 결과를 보여주는 이미지입니다.
다음 사이트에서 "경제적 자유"로 검색한 결과 캡쳐

 
  하지만 티스토리에서는 이런 관련 유입이 전혀 흔적도 없습니다. 그 증거가 바로 아래의 이미지입니다. 

티스토리 앱에서 유입 로그를 보여주는 것을 캡쳐한 이미지입니다.
티스토리 앱에서 유입 로그 캡쳐

 

일시적? 일반적?

 
  제가 궁금한 것은 이렇게 구글, 네이버에서 나타난 통계가 티스토리에서 나타나지 않는 것이 일시적인 것인지 아니면 어제 일시적인 누락인지 궁금합니다. 정확하게 유입 검색어를 알아야 보다 좋은 글을 포스팅하게 되지 않을까요? 아니면 제가 너무 개인의 경험을 침소봉대하고 있는 것인가요? 초보인 저에게 가르침을 부탁드립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십시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