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의 인상주의 화가 에드가 드가의 대표작품인 <발레수업>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프랑스의 에드가 드가(Edgar De Gas, 1834 ~1917)는 모네, 르누아르 등과 함께 인상주의 화가로 분류되지만 결이 좀 달랐습니다. 드가는 풍경화에 대한 관심도 없었고, 외광 효과를 위한 야외 작업보다는 실내 작업을 더 좋아했습니다. 무용수가 춤추는 순간이나 말이 달리는 순간 등 움직이는 대상의 순간을 포착한 그림을 즐겼던 인상주의 화가입니다.
드가는 사랑도 하고 싶고 결혼도 하고 싶었지만, 예술을 위해 평생 사랑을 포기했다고 합니다. 그런데 아이러니하게도 드가는 여성을 소재로 한 그림을 가장 많이 그렸습니다. 두 번째로 많은 경마를 소재로 한 그림과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입니다.
드가가 평생 발레리나나 경마를 소재로 한 작품을 많이 그린 이유는 움직이는 대상의 순간 포착한 것을 즐겨했기 때문입니다. 발레리나에게 유혹되어서 그런 것이 아니라 발레리나의 엄격하게 훈련된 자세가 만드는 아름다운 선 때문이었습니다. 드가는 집안이 부유했기 때문에 오페라의 정기 관람권을 구입해 종종 발레리나들을 관찰하러 갈 수 있었으며, 유명한 무용수였다가 안무가로 변신한 쥘 페로가 친구였기 때문에 무대 뒤나 연습실을 마음대로 드나들 수 있는 통행권도 얻을 수 있었다고 합니다.
나이 든 남자 선생은 유명한 무용수였다가 안무가로 변신한 쥘 페로로, 드가의 다른 그림에도 여러 번 등장한다. 힘들고도 길었던 수업이 다 끝났는지 어린 무희들은 완전히 녹초 상태로 보인다. 엄하고 경직돼 보이는 선생님과 달리 학생들은 고단한 몸을 뒤틀며 스트레칭하거나 머리와 옷매무새를 다듬고 있다. 이렇게 화가는 발레 수업 후 체력이 소진된 소녀들의 모습을 생생하게 포착해 화면에 새겼다. 쥘 페로와 친구 사이였던 드가는 이런 비공개 수업뿐 아니라 페로가 활약했던 파리 오페라 하우스도 편히 드나들 수 있었다.
드가가 순간적인 포착을 선호하게 된 이유는 드가가 36세 때 시력이 급격히 나빠졌기 때문입니다. 발레리나들의 연습 장면을 그린 <발레수업>은 드가의 대표작품 중의 하나입니다. 이 그림에서 지팡이를 의지하고 서 있는 남성은 앞에서 언급한 쥘 페로입니다. 수업을 듣다가 발레리나들이 휴식을 취하는 모습을 그린 것처럼 보입니다. 발레리나들의 모습 힘들고 피곤해 보입니다.
하지만 사실은 드가가 발레리나들의 이상적인 자세를 연구한 것들을 조합한 구성이라고 합니다. 허리에 손을 올린 채 휴식을 취하고 있는 무용수, 등을 긁고 있는 무용수는 드가가 인체의 움직임과 균형을 정확하게 표현하기 위해 수없이 반복해서 만들어낸 포즈입니다.
무대 위에서 화려한 몸놀림으로 아름다운을 선사했던 발리리라의 삶은 사실 매우 고단했습니다. 당시 발레리나는 뼈가 성장해 굳어버리기 전의 어린나이에 혹독한 훈련을 받아야 했습니다. 오전 7시부터 오후 4시 까 지는 수업을 받고, 그 이후부터는 계속 공연 연습을 해야 했습니다. 이런 훈련은 일주일에 6일 동안 계속되었습니다. 이런 훈련 속에 몸이 망가지고 수많은 소녀들이 불구가 되기도 했습니다.
그럼에도 소녀들은 발레리나가 되기 위해서 버티고 또 버티었습니다. 왜냐하면 발레리나로 성공하는 것이 자신과 가족의 운명을 바꿀 수 있는 유일한 길이었기 때문입니다. 실제 성공한 발레리나는 당시 교사의 연봉에 무려 8배에 달하는 연봉을 받았다고 합니다. 그만 큼 발레를 통해 성공하려는 소녀들의 경쟁은 전쟁처럼 치열했고, 그 결과 많은 소녀들이 몸을 망치고 버리게 되었습니다.
이런 사실을 알고 나니 그림 속의 발레리나들의 표정을 자세히 보고 싶어지는 마음이 드네요. 좀 어두워보이는 것은 저만의 느낌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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