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알리에서 구매한 진공관 6V6GT
본문 바로가기
Chinese (Simplified) English Italian Japanese Korean Portuguese Spanish
음원과 오디오 기기

알리에서 구매한 진공관 6V6GT

by 다시채 2023. 10. 30.

  오랜만에 진공관을 구매했습니다. 솔직히 당장 필요한 것도 아닌데 알리익스프레스에서 할인을 많이 해서 지름신이 임하여 6V6GT를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30% 할인에 이런저런 할인을 더해 한화로 3만 원 정도입니다.

 

 

알리익스프레스에서 구매한 가격을 볼 수 있는 이미지입니다.
알리익스프레스

 

  6V6GT는 구소련에서 만든 6N6C과 동등관입니다. 진공관은 동일한 진공관을 유럽, 미국, 소련, 중국 등에서 다르게 부르고 있습니다. 2년 전 중국의 슈광의 수출용 진공관 6V6을 구매했는데 불량품이 와서 전액 환불을 받았고, 이베이에서 서너 번 미국 RCA 빈티지 경매에 도전했는데 생각보다 치열하여 구매에 실패하였기에 소리가 궁금했습니다.  

 

 

  이번에 도착한 진공관은 소리가 잘 납니다. 아래 사진을 보면 영문으로 마샬이라고 되어 있는데, 2008년 중국에서 OEM으로 생산한 제품인 것 같네요. 

 

구매한 6V6GT 진공관을 볼 수 있는 이미지입니다.
6V6GT

 

  기존에 가지고 있던 소련의 6N6C보다 크기가 크네요. 아래 사진에서 그 차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6N6C은 74년 리플렉터에서 만들어진 빈티지 먹관입니다. 먹관은 밤에 불빛을 볼 수 없는 단점이 있지만 소리는 좋다고 합니다. 집 근처에 판매하시는 분께 구매했는데 가격이 정확하게 기억나지 않네요. 3만 원보다는 더 비쌌던 것 같습니다. 

 

6V6GT과 6N6C

 

   두 진공관을 비교 청음해 보았습니다. 6V6GT가 충분히 에이징이 된 후 비교를 해야 하지만 이베이에서 중국제조 마샬의 평가가 좋아서 내심 기대감이 생겼습니다. 제가 자주 테스트하는 음원으로 몇 곡 들어보았습니다. 사실 비교청음이라는 것이 어렵습니다. 음을 정확하게 기억하기도 힘들고 몸 컨디션에 따라 달리 느껴지기 것 같아 어렵습니다. 막귀인 저에게 큰 차이는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6N6C가 더 부드러운 소리가 나고, 6V6GT는 더 맑고 좀 더 선명한 것 같습니다. 좀 더 에이징이 되면 달라질 수 있지만, 이베이에서 RCA이나 멀라드 제품을 구매해야 될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