흥미로운 주제를 다루는 책을 발견했습니다. 음악의 아버지 바흐부터 20세기 스트라빈스키까지 위대한 작곡가 41명에 대한 수입을 측정한 책입니다. 책의 내용을 모두 소개할 수는 없고 저자가 분류한 6가지 기준만을 소개합니다.
[잘 나가는 모차르트 개런티는 얼마일까?](시그마북스, 2022년 16000원)의 저자 야마네 고로는 클래식 음악 애호가를 위한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일본에서 해외 아티스트를 초청하여 콘서트를 진행하는 업무를 1000회 이상 담당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저자는 이 책에서 작곡가의 수입을 6가지 평가 기준으로 분류하였습니다. 분류하여 가치를 환산하는 것은 책에 자세히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 책을 통하여 경제적 관점에서 여러 작곡가들을 한 번에 파악할 수 있어 유익했습니다. 또한 당시의 화폐를 오늘날의 가치로 기록한 것도 좋았습니다. 제가 언급하지 않은 흥미로운 내용이 많이 있으니 관심 있는 분들은 책을 읽어보시기를 권합니다.
참고로 제가 이 책에서 언급하는 내용이 문제가 되지 않을까 고민하다가 출판사인 시그마북스에 문의를 했습니다. 작성한 초안을 보내고 출판사 측에서 제가 인용하는 것을 허락해 주셨습니다. 제가 나누고 싶었던 내용을 나눌 수 있도록 허락해 주신 시그마북스에 감사드립니다. 이런 경험이 처음인데 평생 잊지 못할 좋은 출판사로 기억될 것 같습니다.^^
아래의 작곡가 평가기준은 저자가 만든 것인데, 참고 자료에 따라 평가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수입
SSS = 음악가로서 얻기 어려울 정도의 부를 축적함
SS = 이름난 자산가로 손팝힐 정도의 수입을 기록함
S = 지속적으로 고소득을 올려 일정 수준의 자산을 남김
A = 일정 기간 동안 고액의 수입을 기록함
B = 저명한 음악가에 상응하는 수입을 얻음
C = 현재의 명성에 비해 생전의 수입이 적었음
사치성향
SS = 왕족, 귀족에 버금갈 정도로 사치스러운 소비 성향을 보임
S = 호화 저택에 살며 해외여행을 자주 하는 등 화려한 생활을 함
A = 수입에 상응하거나 그것을 뛰어넘는 사치를 부림
B = 자신의 수입에 알맞은 건실한 생활을 함
C =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었거나 수입에 비해 소박하게 삶
자선도
S = 활발한 자선 사업과 기부 활동으로 정평이 남
A = 자선 사업과 기부에 적극적인 태도를 보임
B = 자선 사업과 기부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음
C = 낭비가 심해 빛을 지는 등 타인에게 피해를 줌
후대에 끼친 영향
S = 많은 작품을 남겨 현재까지도 음악적, 경제적으로 큰 영향력을 발휘함
A = 상당수의 작품과 전반적인 활동이 서양 음악의 발전에 기여함
B = 일부 작품과 활동이 서양 음악의 발전에 기여함
C = 서양 음악의 발전에 끼친 영향력이 제한적임
부모의 경제력
SS = 대부호로 불릴 만큼 막대한 경제력을 갓춤
S = 부호로 인정반을 정도의 경제력을 갓춤
A = 자녀 교육에 열성을 쏟을 정도로 경제적 여유가 있음
B = 유복하지는 않지만, 일반적인 교육을 받게 할 능력이 있음
C = 자녀 교육을 제대로 시킬 수 없을 정도로 경제적 여유가 없음
가문의 영향력
S = 친족 중에 저명한 음악가가 있는 환경에서 자람
A = 친족 중에 직업 음악가가 있어 성장에 영향을 끼침
B = 친족 중에 열성적인 음악 애호가 혹은 음악 관련직 종사자가 있음
C = 음악과 관련 없는 집안 환경에서 자람
아래의 도표는 41명중 23명의 작곡가만 기록했습니다. 여기서 더 빼기가 쉽지 않네요. 여기에 언급되지 않은 다른 작곡가들이나 가치 환산방법이 궁금하신 분들은 책을 통해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작곡가 | 수입 | 사치성향 | 자선도 | 후대 끼친 영향 | 부모의 경제력 | 가문의 영향력 |
바흐 | C | C | B | S | C | S |
헨델 | S | A | A | B | B | C |
하이든 | S | A | A | A | C | B |
모차르트 | A | S | C | S | A | A |
베토벤 | A | B | B | S | B | A |
슈베르트 | C | C | C | A | B | B |
로시니 | SS | S | A | A | C | A |
슈만 | B | B | A | A | S | A |
멘델스존 | A | A | A | A | SS | A |
쇼팽 | B | A | C | S | B | C |
리스트 | S | A | A | A | C | B |
바그너 | A | SS | C | S | B | C |
베르디 | SS | A | S | S | C | C |
브람스 | B | C | B | A | C | B |
요한 스트라우스 2세 | SSS | S | C | A | S | S |
드보르자크 | S | B | A | B | B | B |
차이콥스키 | A | S | C | B | A | C |
시벨리우스 | B | S | C | A | B | C |
말러 | A | A | B | A | B | C |
드뷔시 | B | A | C | A | B | C |
라흐마니노프 | S | B | A | C | B | B |
쇤베르크 | B | B | A | A | B | C |
스트라빈스키 | A | A | C | A | A | A |
저는 로시니가 가장 경제적으로 성공한 작곡가라고 생각했는데 요한 스트라우스 2세가 엄청난 경제적 성공을 거두었군요. 사치성향도 1위가 모차르트일 줄 알았는데 바그너가 가장 심했군요. 리스트가 다른 작곡가들을 도운 것으로 알고 잇는데, 베르디는 자산사업을 활발하게 했군요.
행복은 성적순이 아니라는 말이 있듯, 음악가들의 경제적인 성취가 음악적인 것과 일치하는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저자는 작곡가들의 수입은 본인의 성격과 관련이 크지만 산업의 발달과 저작권 제도의 발전도 영향을 받았다고 말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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